▒▒▒ 대한민국 창의력 교육의 중심 뫼비우스 ▒▒▒

 

 

 

 

 

홈 > 교육정보 > 학습자료 > 액티브 사이언스

 

 

제      목

[신기한 과학 이야기] 통조림, 넌 누구니??

작성자 : Moebius     조회수 : 8304     날짜 : -



통조림, 넌 누구니?


부모님, 친구들과 마트나 슈퍼에 가면 음식이 담겨있는 깡통, 즉 통조림을 많이 볼 수 있답니다. 과일이며 야채며 생선, 고기, 음료수 등등 많은 음식물들이 통조림 속에 들어 있어 멀리 여행을 가거나 오래 두어도 먹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.

다양하고 편리한 통조림에 대해 알아봅시다.




통조림은 1812년, 프랑스 군을 이끌던 전쟁을 치르던 나폴레옹이 전쟁터에서 음식물을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을 찾던 중, 제과업자인 니콜라스 아페르 사는 사람의 공모로 만들어 지게 되었습니다. 아페르는 이 일로 2000프랑의 상금을 타게 되었는데 그 당시로서는 상당히 큰 액수였다고 합니다.

이렇게 탄생한 최초의 통조림은 병에 음식물을 담은 병조림이었습니다.
유리병 안에 조리한 음식을 채우고 끓는 물로 처리한 후 병 속의 공기를 빼 코르크 마개로 닫는 방식이었지요.

그 후, 깨지기 쉬운 유리병 대신 철로 통조림을 만들기 시작했는데, 철공소를 운영하던 브라이언 돈킹이라는 사람에 의한 것이었습니다. 이 통조림은 1824년 북극 탐험 때 사용되었고, 다양한 변화를 거쳐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통조림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.

그렇다면 통조림은 미생물을 어떻게 없애는 것일까요?

음식물이 부패하는 원인은 우리 눈에 보이지 않지만, 공기 중에 있는 미생물 때문으로, 바로 이 미생물이 살 수 없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 음식을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것입니다.
미생물을 없애는 여러 방법 중 통조림은 멸균법을 이용하는데, 열을 이용하여 내용물을 멸균한 다음, 미생물이 다시 살아나지 못하도록 통을 밀폐시키는 방법입니다.

여러분, 통조림은 미생물이 살 수 없도록 안전하게 처리한 것이니 늘 안심하고 먹을 수 있을까요?

통조림도 내용물이 변질된 것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닙니다.
상한 통조림은 밑바닥이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답니다. 이런 경우 통조림을 따면 많은 기체가 나오게 됩니다.

통조림이 볼록하게 튀어나오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, 통 안의 도금층이 균일하지 않거나 벗겨진 경우, 제조과정에서 살균 처리를 잘못했거나, 운반할 때 통조림을 봉한 자리가 파손되어 그 곳으로 미생물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답니다.

통조림은 보관할 때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, 서늘하고 건조한 장소에 보관해야만 녹이 슬지 않고 밀폐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        

7